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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구매 가이드/하체 정비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을 해야하는 이유

by carmy 2023. 2. 9.

 

휠 얼라인먼트(휠 조정;정렬)는 자동차 휠의 정렬 상태, 서스펜션이나 스티어링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부품이 어떠한 각도 관계로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휠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자동차 메이커가 설계한 최초의 휠 각도로 조정하는 것이다.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의 직진, 코너링 시 스티어링 조작에 깊숙히 관여하며 이를 통해 주행감을 한층 매끄럽게 해주고, 타이어의 편마모를 줄여준다. 또한 적재량, 주행 속도 맟춰 그 설정을 변경하거나 재조정해서 최적의 주행환경을 만들어주며 노면에서 타이어의 저항을 줄여주기 때문에 차의 조작성과 승차감을 높여준다.

 

 

자동차의 기본 기능인 주행, 회전주행, 제동에는 이 휠 얼라인먼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예컨대, 휠(타이어)이 차에 장착 될 때, 약간씩이지만 여러 방향으로 각도가 붙어 있다. 이 미묘한 각도가 하나라도 달라지면 밸런스가 나빠져 주행에 있어 여러가지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휠 얼라인먼트의 구성요소는 토우 각(전륜 및 후륜), 캠버 각(전륜 및 후륜), 캐스터 각(전륜), 킹핀 각(KPI 또는 SAI), 앵글, 터닝 레디어스(전륜의 회전 각도 또는 절삭각), 셋백(전후륜 셋백), 스러스트 각도 등이 있다. 휠 얼라인먼트 점검 시에는 상기 구성요소 각각의 각도가 적정 범위내인지를 체크해서 조정하게 된다.

 

캠버각

차량을 정면으로 보았을 때, 타이어 상부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졌는지 안쪽으로 기울어졌는지를 뜻한다.

 

킹핀각

차량을 정면으로 보았을 때, 킹핀축의 기울기를 킹핀각이라고 한다. 

 

캐스터각

차량을 측면에서 보았을 때의 전륜의 킹핀축(조향축)의 기울기를 캐스터각이라고 한다.

 

토우각

차량을 위에서 보았을 때, 진행 방향에 대해 타이어 전단을 내측 또는 외측으로 향하는 각도를 토우라고 한다.

 

터닝 레이디어스

테닝 레이디어스(터닝 앵글)는, 코너링시에 좌우 전륜의 끊어진 각도이다.

 

셋백(Setback)

셋백이란, 좌우륜 위치의 어긋남이라고 한다. 

 

스러스트 각도(스러스트 앵글)

스러스트 각이란, 자동차의 진행선(스러스트 라인), 즉, 자동차의 진행 방향과, 자동차의 중심선과의 어긋남을 말한다.

 

유지보수

현대의 일반적인 차주에게는, 통상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있어서 별로 의식하지 않게 되어 있는 조정 항목이 되고 있다. 그러나 주행 중에 휠(타이어)이 자연스럽게 직진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면 즉시 휠 얼라인먼트(조정)를 받을 필요가 있다. 이를 무시하고 주행한다면 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해지며, 급정거시 중대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연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최근 시판되는 자동차들은 현저한 비용절감으로 구조가 간략화되어, 얼라인먼트를 조정하기 위한 기구가 없어서 자체적으로 조정할 수 없다. 어떻게든 조정하더라도 작업자의 스킬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휠 얼라인먼트는 가급적 타이어전문점 또는 자동차정비소에서 숙련된 기술자에게 맡겨야 한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 원인은 크게 소모,열화와 부품의 물리적인 손상이 있으며 각 부위는 바디, 서스펜션, 타이어 휠 3가지이다.

 

*바디의 조정 원인은 바디 차체의 왜곡, 굴절이다(물리적인 힘에 의한).

*서스펜션의 조정 원인은 부품의 노후화, 고무, 부싱류의 열화,소모, 차고의 변화, 서스펜션 기름 누출, 파워스티어링 유압제어불량,  서스펜션 파트의 변형, 쇼바 불량, 브레이크 매커니즘 불균형 등이 있다.

*타이어 휠의 조정 원인은 타이어의 공기압의 편향(좌우 차이), 타이어 트레드 패턴의 차이, 마모, 휠 손상, 휠 오프셋 차이가 있다.

 

 휠 얼라인먼트 장점

 

조종 안정성 개선 및 매끄러운 핸들링

얼라인먼트의 밸런스가 무너진 차량은 핸들링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전문정비소에서 얼라인먼트를 재조정하게 되면 자동차 메이커에서 처음 설계한 밸런스가 뛰어난 주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편마모 방지

 

얼라인먼트가 심하게 틀어지면 노면에서 타이어가 부드럽게 회전할 수 없기 때문에 마모가 심해집니다. 또한 타이어의 안쪽과 바깥쪽만 현저하게 마모되는 편마모는 얼라인먼트의 틀어짐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라인먼트 값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이러한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비 개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면 각각의 타이어가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여 연비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얼라인먼트 조정으로 4개의 타이어가 진행되는 방향을 가지런히 해주게 되면, 얼라인먼트 이상으로 손실되었던 연비가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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